일상/🏢 2022-23 실무경험

[18주차] 여의도 증권사 실무

letzgorats 2023. 4. 21. 13:54

04.17 (월)

- 오늘도 도시락을 싸왔다. 머리가 복잡한 요즘이지만, 이제 이 곳에서도 일할 시간이 2주밖에 남지 않았다.

- 떠나기 전에, 맡은 바는 끝까지 살펴보고 가야했다.

- 오전부터 계속해서 통합자산 플랫폼의 투자비율 변경부분을 작업했는데, 다른 개발자분께서 작성하신 상품등록 TR이 적힌 PPT에 그대로 덮어써서 최종파일을 만들었다.

- 그렇게, 통합자산관리 플랫폼의 투자비율변경 TR도 최종적으로 정리됐고 파일을 사수인 진교형한테 드렸다.

- 오후 중반 쯤에, 내가 저번달에 손절했던 동기가 사수인 진교형한테 연락이 왔다는 소식을 들었다. 저번주에는 다른 증권사에 다니고 있는 대학교 동기가 내가 손절했던 동기로부터 돈을 빌려달라는 연락이 왔다고 들었는데, 역시나 인연을 정리한 것이 후회되지 않았다. 내가 연락이 안되니, 다른 주변 사람들에게 연락을 해서 돈을 빌려달라는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 뻔했다. 집도 잘 살고 와이프도 있으면서 왜 그런지 모르곘다. 결국, 진교형도 답장을 안하셨다고 한다. 이제 대학생활 동안 함께했던 이 친구에 대해서는 얘기하고 싶지도 않다.

- 오늘도 퇴근을 하고 고깃집 알바를 가는 날이다. 항상 배고픈 상태로 남들의 고기를 구워주는 역할은 너무 고되다. 오늘도 인내심을 즐기러 간다..!


04.18 (화)

- 오전 반차를 쓴 하루였다. 

- 고깃집에서 일을 하고 얼마 못 자고 바로 출근하는 건 항상 빡세다. 오늘은 출근 이후로 제일 늦게 일어난 날이기도 해서 정말 가려고 했지만 너무 피곤한 나머지 저렇게 형한테 톡을 보냈다. 

- 4월까지 남은 휴가일수도 써버려야 하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고 연차를 쓰려고 한다.

- 오후에 도착해서 계좌개설 TR을 다 마무리했고 PPT도 거의 정리를 다 마쳤다.

- 5시 30분이 지나고서는 화면 개발단의 차장님으로부터 오류메시지를 전달받았는데, 내일 오전에 답변드리기로 했다.

- 오늘은 고깃집 알바 마감을 하는 날인데, 동시에 내일 실리콘밸리 비즈니스 영어 수업이 있는 날이라, PPT를 만들어야 했다. 고깃집 알바가 끝나자마자, 바로 PPT를 만들어야 잠을 잘 수 있을텐데, 적어도 3시 30분까지는 오늘도 깨어있을듯 하다. 시간이 정말 많았으면 좋겠다..! (결국 4시에 잠 ㅠ)


04.19 (수)

- 오늘도 8시까지 출근을 완료하고, 회사에 도착하자마자 어제 완료했던 계좌개설 파트의 설계서 양식 PPT를 사수인 진교형께 전달해드렸다.

- 동시에, 어제 퇴근시간 후, 문의받았던 오류메시지 관련해서는 신탁 쪽 TR과 관련한 오류라고 말씀드렸고, 그 외의 오류에 대해서도 질문 받았는데, 뭔가 저번에 같이 했던 화면 개발자 팀과는 조금 다른 것 같았다.

- 하나부터 열까지 다 물어보시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고, 물론 잘 모른다는 가정하이지만, 로그만 찍어보면 되는 문제를 너무 다 물어보는 경향도 없진 않았다..오전 내내 계속 소통하면서, 진교형께도 보고드렸지만, 해당 TR과 관련한 로직을 다시 재정리해야할 필요가 있어서일까 우선 대기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라고 지시받아 그대로 행했다.

- 그리고 진교형한테 현업쪽으로부터 온 개발 요청 파일을 전달받았고, RK에서 가입자교육 메뉴에서의 작업을 시작했다.

- 오늘은 수업이 2개나 있는 날이라 알바는 없지만, 어제 PPT를 만드느라 잠을 못자서 퇴근하자마자 바로 좀 자다가 일어나서 바로 수업을 들어야겠다. ( 결국 9시 수업인데, 8시 55분에 일어나서 정신없이 바로 첫발표를 했다..!ㅠㅠ조금 더 준비하지 못한게 아쉽다.)


04.20 (목)

- 가입자 교육과 관련한 쿼리와 jsp를 수정하는 작업은 계속했고, 중간중간에 통합자산플랫폼과 관련한 문의 등을 받으면서 대처했다.

- 점심은 오랜만에 진교형이랑 사내식당에서 카레라이스를 먹었다. 요즘 조금 다시 바빠지면서, 대화를 잘 못했는데, 나는 형이랑 이렇게 시간 가지면서 밥먹는게 좋다. 내일 형이 회사에서 보내주는 월드IT쇼에 참석하게 돼서 회사에 안 온다고 하셨다. 내일은 다른 개발자 분께 모르는것도 물어보면서 진행해야 할 듯하다. 

- 오후에는 화면 개발단의 부장님으로부터 로그를 확인해달라는 메시지를 받았는데, 해당 관련 TR 처리에 대해서는 저번에 진교형이 화면개발팀의 사원께 전달했다고 해서 그대로 말씀을 전해드렸다.

- 그래도 로그를 보고 싶다는 대답에 현재 test페이지에서는 inblock 값이 다 정해지지 않은 상태라 로그를 봐도 의미가 없고, 사원분께 하는 방법을 다 알려드렸다고 다시한번 전했다. 지금 로그에 찍힌 값들은 어차피 매칭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말씀해달라고 했다.

- 오늘 밤 9시에는 실리콘밸리 비즈니스 수업 때, 피치덱 발표를 위한 팀회의가 잡혀있어서 닭갈비집 알바를 취소하고 퇴근하고 자료준비를 했다. 저녁을 먹고 좀 졸다가 바로 디스코드 채널에서 4시간 가량 팀회의를 진행했고 대본도 다 작성완료했다. 다음주 월요일날 발표인데, 나는 그 때, 알바가 있어서 참여는 못하기에 내가 자처해서 자료조사와 대본을 짰다. 

- 그리고 다음 발표 때는 내가 하기로 하고 최대한 팀을 도왔다. 나도 수업에 참여하고 싶은데, 수요일 수업이 갑자기 월요일로 바뀌어서 어쩔 수 없었다. 퇴사가 이제 거의 1주일 앞으로 당겨졌다.

- 준비하는 사업과 더불어 공부에 매진해보는 시간이 다가오는 셈이다. 몇개월간 심신이 약간은 지친 상태지만, 새롭게 시작해보자.


04.21 (금)

- 오늘은 아침에 진교형이 월드 IT 쇼에 가는 날이라서, 사수 없는 하루를 맞이했다.

- 금요일 아침마다 주는 식사로 오늘은 컵밥이 나왔고, 차장님이랑 정과장님이랑 권과장님이랑 같이 밥을 먹으면서 이야기를 나눴다. 다른 증권사에서 오신 권과장님께서는 요새 다른 부서 사람들이랑도 많이 친해지고 있으신 것 같았다. 권과장님 성격은 정말 너무너무 좋아서 안 친해지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사람이 선하시고 젠틀하시다. 그냥 너무 착하고 멋있으시다. 권과장님께서는 심지어 강원도 태백 출신이신데, 앞집 아주머니께서 농사를 지으신다고 감사하게도 저번주에 곰취와 명이나물을 공짜로 집에 부쳐주셨다. 덕분에 내일 토요일에는 곰취에 삼겹살을 꼭 싸 먹으려고 한다. 권과장님께서 추천해주셨으면 맛있을 것 같다.

- 그리고 정과장님 근황을 전해보자면, 정과장님의 와이프 분은 다음주에 출산을 앞두고 계신다. 정과장님도 정말 정말 성격이 좋고 멋있는 분이다. 우선, 너무 재밌으시고 나에게 젊을 때 즐기라고 항상 조언해주신다. ㅋㅋ 젊었을 때 정말 멋지게 놀았을 것 같은 느낌이시다. 듬직하고 말도 재밌게 하시면서 점심시간이면 항상 헤드폰을 끼고 휴식을 취하시는 간지가 있으신 분이기도 하다.ㅎㅎ 다음주에 꼭 와이프분께서 순산하셨으면 좋겠고 정말 멋진 아빠가 되실 것 같다. 

- 최 차장님은 정말 "리더"라는 느낌을 여기 왔을 때부터 받았다. 결단력 있으시고 확실히 팀을 둥글게 둥글게 이끌어 가실 줄 아시는 분이다. 차장이라는 직급인데도 항상 겸손하시고, 부장님께 대하는 태도를 보면 정말 평생 올바르고 정직하게 사셨을 것 같은 느낌을 준다. 교회도 항상 가시고 뭔가 부지런하고 성실함의 인간화라고 생각하면 된다. 정말 멋지시고 리더 그 자체다.

- 여기 처음 올 때, 우리 팀의 분위기는 멋있는 남자들의 모임이었다고 기록한 것이 기억나는데, 내 생각은 변함이 없다. 정말 멋있는 팀이고 정말 정말 운이 좋게도 이렇게 좋으신 분들과 함께 일할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값진 경험이었다!

- 점심은 아침에 나온 컵밥을 하나 더 먹는 것으로 때웠다.

- 오늘은 다른 개발자분께 내가 해결하지 못하는 이슈에 대해 공유하고자 말을 걸었다. 현업에서 요청해온 가입자교육과 관련한 TR에서 plan_stat과 관련한 오류였다. 조회조건에 여러 검색조건을 추가해야 하는데, plan_type에 따른 분류조건과 똑같은 로직으로 플랜상태를 추가하려고 하는데 계속 잘 안 됐다. 변수이름을 다르게 해보기도 하고, 뭐를 넣고 수정해도 완벽하게 구현하지 못했다. 토론을 한 결과, 원인은 화면 단에서 선택한 값도 서비스단으로 전달은 되는데, plan_stat = ""로 어디서 빈값이 하나 더 들어가는 이유였고, 조회를 했을 때, 값이 2개면 자바단에서는 배열로 받는데, 그렇게 받고 있어서 오류가 나오는 것이었다. hidden으로 plan_stat이 박히는 것 같아서 추가하는 plan_stat은 변수이름을 다르게 해야하는 것이 해결방법이었다.

- 그렇게 변수이름을 바꾸고 기존 오류에서는 벗어나서 조회는 됐지만, 제대로 된 값을 인식하지 못하고 전체조회만 뿜어내는 오류가 또 나왔다. 이 문제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작업해야 하는 상황이다.

- 이제는 18주차가 끝났다..! 

 

 

- "5월부터는 내가 그토록 원하는 시간을 알차게 사용해보자 이제 D-1주일이다"

반응형